마인크래프트 포토툰 갤러리

마유센 위키
시계이모지.png 과거를 다루고 있습니다.
과거의 내용, 혹은 과거의 내용이 포함되어있으니 현재의 상황과 구별하며 주의하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마인크래프트 포토툰 갤러리

Minecraft Phototoon Gallary (MPG)
현 마인크래프트 마스서:해적

Mapogall.png

기본 정보
매니저 음악대장(4대)
등급 씨앗 4단계
회원 수 224명
개설 년도 2013.12.14
카페 주제 마인이메이터, 소설 등의 각종 창작
주소 바로가기

마인크래프트 포토툰 갤러리(약칭 마포갤)은 마인이메이터와 관련된 커뮤니티였다. 현재 마인스크롤 서버라는 서버카페로 바꾸고 완전히 망했다.

이 문서에는 마스서 카페가 아닌 마포갤 시절까지만을 적길 바람. 그리고 마포갤 자체의 문서가 너무 길어져서 몇몇 항목은 분리시켰다.

역사

2013년 후반~2014년

전성기. 그야말로 리즈시절이다. 우마공 만화게시판이 여러가지 사건으로 뒤틀리고 퀄리티가 떨어지는 것을 염려하던 사람들 중 한 명인 유러브가 마포갤을 파서 사람들이 대거 이주했다.

으레 초기가 그렇듯 순조롭게 돌아갔으며 당시 기준 질 좋은 고퀄 만화들이 올라왔다.

2014년 후반 ~ 2015년 초반

격변기. 사실 2014년 후반까지만 해도 잘 되던 축에 속했으나 2015년으로 넘어오면서 점점 유저들간의 친목이 심해졌다. 2015년 2월에 그로 인한 분쟁이 정점을 찍고 회원들은 크게 두 파벌로 갈라졌다.

마포갤이 크게 요동치고 MArt(마트)라는 카페가 세워졌지만 이후 마포갤 쪽으로 리젠이 넘어오면서 자연스럽게 좆망했다.

2015년 봄 ~ 여름

조용했던 기간. 대체로 별 일이 없었고 창작물이 많이 올라온 시기였다.

2015년 여름

새 매니저 떡밥으로 카페가 한창 달궈질 때 매니저를 투표하는 과정에서 크게 분쟁이 일어났다. 이 때문에 양쪽 진영에서 엄청난 디스가 오갔다. 이 때문에 아라옴이 새로 신설되었지만 그렇게 활발한 카페가 되지는 못했다.

2015년 이후 ~ 2016년 중반

카페 개혁이니 뭐니 말이 많이 나오고 잠수 700명이 폭파된 뒤 정말 호흡기를 떼버리고 진짜 시체가 되었다.

이후

지금도 간간히 뻘글이 올라오고 있으나 그냥 옛날 회원들이 심심해서 몇자 쓰는 수준. 마유센이 갓 설립된 초창기에는 여러가지 분탕도 오고 그랬으나 지금은 그냥 멈춰버렸다.

등급

마포갤 때의 등급이다. 지금은 붕어 하는 이상한 등급으로 변경된지 오래다. 애초에 포토툰 갤러리 명칭을 뗐으니 독자니 작가니 할 필요는 없겠지만.

독자

카페 내에서 만화를 읽을 수 있는 독자이다. 덧글 5개를 작성해야지만 작가 등급으로 진화 등업이 가능하며, 이 때 게시글은 작성하지 못한다.

작가

카페 내에서 가장 많은 수를 차지하고 있는 등급이다. 여기서부터는 이제 알아서 해야 한다. 평생 작가로 남느냐, 아니면 열심히 만화를 만들어 등급을 올리거나. YE 게시판이나 공지 게시판 등의 게시판을 제외하면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다.

신예 작품가

관심이 필요하다 작가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작가 그룹. 신예 작품가라는 타이틀을 달고 있어도 개인 게시판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현재 개인 게시판을 가지고 있는 신예 작품가는 서월(우마공 개인게시판의 서월이 맞다.)과 Arden Gladys뿐. 신예 작품가라는 등급을 가진 회원들이 있으나 잠정적으로 잘렸다.

명예 작품가

YE가 되기를 희망하는 자들. 신예 작품가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작가 그룹. 명예 작품가는 로얄 군 한 명밖에 없다. 지박령 수준... 신예 작품가와 달리 금색 로고를 지니고 있어 가끔 YE로 착각하는 좋은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YL Entertainment(YE) (폐지)

YL Entertainment를 줄여서 YE라고 부른다. YE 엔터테인먼트 앞에 달려있는 YL은 아마도 마포갤 초대 매니저인 You Love로 추정된다. 마포갤을 설립한 높으신 분들. 현재는 당연히 폐지된지 오래이다.

이 카페의 권력을 쥐고 있었으며, 카페 멤버를 통틀어 만화 제작 실력이 가장 뛰어난 그룹이다. 여기서 만화 제작 실력이란 퀄리티만이 아니라 스토리 등의 기타 요소까지 포함하여 서술하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퀄리티는 당시 기준으로 고퀄리티를 말하는 것이다.

시간이 흐른 뒤에는 YE를 뽑는 기준이 좀 더 엄청 많이 까다로워졌던 듯 하다.

YE도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있는데 카페 자체가 마인크래프트 포토툰을 만드는 만큼, 초기에는 YE라는 기본 그룹밖에 없었다. 이 칭호를 붙이고 있는 유저들은 여러 방면 쪽에서 실력을 보여준다.

  • YE - 정말 날것의 기본적인 칭호. 포토툰 실력이 좋은 이들의 칭호이다.
  • YEA(YL Entertainment Animation) - 마인크래프트 애니메이션 방면에서 실력이 좋은 이들의 칭호.
  • YED(YL Entertainment Drawing) - 마인크래프트가 아닌 그림 방면에서 실력이 좋은 이들의 칭호.
  • YEM(YL Entertainment Music) - 음악에서 실력이 좋은 이들의 칭호. 작곡 등을 잘 한다.
  • YET(YL Entertainment Translation) - 번역가. 한국어-영어는 당연히 있었고 무려 독일어 번역가도 있었다. 다만 번역이라는 일 자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메이터나 그림, 소설에 비해선 소수이다.

카테고리

마포갤의 메뉴를 정리한 문서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본 문서로.

멤버

마포갤의 멤버를 정리한 문서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본 문서로.

포토툰

마포갤의 포토툰을 정리한 문서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본 문서로.

필수요소

마포갤의 필수요소(밈)들을 정리한 문서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본 문서로.

마스코트 맹맹이

마포갤의 마스코트는 "맹맹이" 라고 한다.

맹맹이를 창조한 유저는 아흣으로, 아흣이 그린 우리 귀여운 맹맹이를 본 회원들은 맹맹이가 귀엽다고 맹맹이를 따라 그리거나 맹맹이성애자가 되기도 했다.

심지어는 "마인크래프트 맹맹이 갤러리"의 준말로 마맹갤이라는 소리까지 나왔다. 그러나 아쉽게도 맹맹이가 인기를 끈 두 번째 날, 0217 매니저 위임 대란이 일어났다.

그 이후로 맹맹이의 인기는 서서히 가라앉기 시작했다.

마스코트라고 해도 진짜 마스코트가 아닌 그냥 반짝 하고 인기를 끈 캐릭터 정도라고 봐야 한다는 것이 적절해보인다.

문제점 및 비판

마포갤의 문제점을 정리하고 카페를 비판한 문서이다. 자세한 것은 해당 본 문서로.

마인이메이터 커뮤니티
한국 커뮤니티
폐쇄/활동 중단 커뮤니티 MACUM마인크래프트 포토툰 갤러리MArt마인 맵스이멭충들의 반란MA
작동중인 커뮤니티 Mine Cinema마인이메이터 유저 센터Lunar Phase배트월드 확장 커뮤니티
외국 커뮤니티 마인이메이터 포럼